본문 바로가기
집콕/요리하고 [레시피]

쉽고 간단한 시금치무침, [시금치나물 만들기]

by JoY로사 2022. 3. 1.
728x90

시금치나물


아삭하고 고소한 시금치 무침

시금치나물 만드는 방법/레시피 포스팅

내돈내산, 내돈내먹


대파를 사러 마트에 갔는데 봄맞이 할인 중인 시금치가 보였어요~ 안 그래도 저녁 반찬으로 뭘 해 먹나 고민이었는데 짝꿍의 최애 나물, 시금치나물을 만들어 보려고 시금치 한봉을 구매해왔습니다.

 

 



 

 

시금치나물 만들기 준비

마트에서 구매해 온 시금치

시금치, 다진 마늘, 국간장,

액젓 (멸치 또는 까나리), 참기름, 통참깨

 

 

시금치나물 만들기

시금치 뿌리시금치 뿌리 다듬기시금치 깨끗이 씻기

먼저 시금치는 뿌리 부분을 칼로 잘라 정리합니다. 제가 사 온 시금치 포장에 시금치 중량이 안 나와 있어 뿌리 부분을 정리 후 무게를 재봤더니 200g 조금 넘더라고요.

정리가 된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줍니다. 시금치에 흙이 많이 붙어 있어 엄청 여러 번 씻어줬어요~ 

 

 

물에 소금 반숟가락물 끓으면 시금치 넣기30초간 시금치 데치기

다 씻은 시금치는 채반에 밭쳐두고 큰 냄비 하나를 준비해서 시금치가 잠길 정도의 물을 받아 소금 반 숟가락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씻어둔 시금치를 넣고 저어가며 30초간 데쳐주세요.

 

 

데친 시금치 건져 찬물에 헹구기시금치 물기 짜기

30초간 데친 시금치는 건져서 차가운 물로 헹궈주고 물기를 꾹 짜서 준비합니다. 수건 짜듯이 너무 꽉 짜면 시금치 물이 다 빠져나가 맛이 없으니 적당히 촉촉함을 유지할 정도(?)로 짜주세요. 

 

 

다진마늘 반숟가락국간장 한숟가락
멸치액젓 1/3 숟가락참기름 1숟가락조물 조물 무치기

그리고 그릇이나 볼에 물기를 뺀 데친 시금치를 담고 다진 마늘 1/2 숟가락, 국간장 1 숟가락, 멸치나 까나리 액젓 1/3 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참깨 1/2숟가락을 넣고 조물 조물 무쳐줍니다. 이 양념은 데치기 전 시금치 200g에 해당하는 양이니 시금치 양에 따라 양념의 양도 조절해주세요~

 

여기서 꾸리한 향의 액젓을 왜 넣나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액젓은 감칠맛을 담당합니다. 액젓 넣고 무친 나물과 안 넣고 무친 나물을 맛보면 왜 넣는지 단박에 알 수 있죠!

 

 

시금치 나물 그릇에 담기

조물 조물 골고루 양념이 배게 무친 시금치는 그릇에 담아 완성했어요~ 시금치만 잘 씻어 주면 시금치나물의 반을 만든 것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집 반찬입니다.

근데 시금치 200g으로는 한 접시 밖에 안 나오네요 ㅠㅠㅠ 둘이서 딱 한 끼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다음에는 한번 만들 때 시금치 양을 두세배 늘리는 걸로..

 

아삭한 시금치나물

전에 시금치나물 만들 때는 시금치를 너무 오래 데쳐 식감이 무른 느낌이었는데 이번에는 폰 타이머로 정확히 30초를 데쳐줬더니 아주 아삭아삭 시금치의 식감이 잘 살아있는 시금치나물이 만들어졌어요! 앞으로 정확히 30초만 데쳐주는 걸로~ 아삭아삭 시금치 데쳐서 나물로 만들기 아주 쉽네요! 여러분도 시금치 언제 건지지? 하고 고민 마시고 타이머 맞춰 두고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