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콩비지 찌개
콩비지를 활용한 요리
김치 콩비지 찌개 만드는 방법 / 레시피 포스팅
내돈내산, 내돈내먹
오랜만에 짭짤하고 고소한 김치 콩비지찌개가 먹고 싶어 준비해봤습니다. 김치 넣고 만든 콩비지를 밥에 슥슥 비벼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밥도둑이 따로 없는 반찬, 오늘 저녁 메뉴로 한번 만들어보세요!
김치 콩비지 찌개 만들 준비
돼지고기 찌개용, 콩비지, 묵은지, 양파, 대파, 고추, 고춧가루, 다진 마늘, 간장(진간장 또는 국간장), 올리고당(또는 물엿, 설탕), 매실액기스(생략 가능), 까나리액젓(또는 멸치액젓, 생략가능), 두부면(또는 두부, 생략가능)
김치 콩비지 찌개 만들기
집에 있는 묵은지나 신김치를 쫑쫑 썰어서 넉넉한 크기의 냄비에 넣어줍니다. 작은 김치 아주 작은 포기로 된 거 1/4쪽 사용했는데 끓이고 보니 4-5인분 양 나오더라고요. 찌개용 돼지고기는 1팩짜리 반만 사용했으니 약 250g 정도 되고 흐르는 물에 한번 헹궈서 넣고 중불에 올려줬습니다.
양파는 취향대로 썰어주면 되는데 저는 약 1cm의 정사각으로 썰어서 김치와 돼지고기가 들어 있는 냄비에 넣고 매실액기스 1큰술과 올리고당 1큰술을 함께 넣어 볶듯이 섞어줬습니다. 매실액기스 없으면 물엿 1큰술이나 설탕 반 큰 술로 대체 가능!
그리고 작은 대파 두대에서 흰대 부분만 쫑쫑 썰어서 다진 마늘 반 큰 술과 함께 넣어줍니다.
김치 콩비지 찌개의 깊은 맛을 위해 까나리 액젓을 반큰술 넣었는데 액젓 대신 새우젓 반큰술 넣어도 좋고, 젓갈 냄새 싫어하시는 분들은 넣지 않는 거 추천해요~ 그리고 물 200ml 정도를 넣고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저는 약 7분 정도 끓였는데 어느 정도 끓었다 싶으면 시판 콩비지를 넣고 잘 섞어주고 진간장(양조간장) 반 큰 술, 국간장 1큰술을 넣고 계속 끓입니다. 간장은 진간장이나 국간장 한 종류만 넣어도 상관없음~
다이어트 식품으로 구매해둔 얇은 두부면도 콩비지와 함께 넣어봤어요. 두부나 두부면 넣으실 분들은 콩비지 넣는 타이밍에 같이 넣어주세요~ 나름 고소해서 괜찮긴 했는데 엄청 맛있지는 않음.... 다음에는 콩비지 말고 김치찌개에 넣어보려고요ㅋㅋㅋ
마지막으로 고춧가루 반 큰 술과 청양고추 쫑쫑 썰어 넣고 1-2분간 더 끓인 후 마무리~!!
구수해서 맛있는 김치 콩비지찌개 완성!
아주 간단하게 완성된 김치 콩비지찌개입니다. 그냥 김치찌개 끓일 때랑 똑같이 끓이다가 중간에 콩비지만 넣어주면 돼요! 참 쉽죠? 걸쭉한 식감으로 밥에 슥슥 비벼 먹으면 꿀맛! 오늘 저녁 메뉴로 도전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