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콕/요리하고 [레시피]

쫄깃하게 맛있는 [비빔칼국수 만들기], 편스토랑 김준현 레시피로 만든 칼비빔면

by JoY로사 2022. 8. 25.
728x90

비빔칼국수

(칼비빔면)


편스토랑 김준현이 만든 칼비빔면

문래동 칼비빔국수 맛집 St. 레시피

비빔 칼국수 (칼비빔면) 만드는 방법 / 레시피 포스팅

내돈내산, 내돈내먹


지난 주말, 전참시(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나온 칼비빔국수 먹방 이야기로 연예 뉴스란이 뜨거웠어요. 그걸 보는데 논란은 일단 모르겠고... 저는 그냥 칼비빔국수가 먹고 싶더라고요?ㅋㅋㅋㅋㅋ 문래동까지 갈 수는 없고 레시피를 찾다 보니 얼마 전 편스토랑에서 김준현 님이 문래동 맛집 스타일의 칼비빔면 레시피를 공개한 것을 발견! 이거다 싶어 바로 만들어봤습니다.

 

 

 

비빔칼국수 만들기

비빔 칼국수 (칼비빔면) 준비

생칼국수 면, 후추(생략 가능), 고추장, 진간장, 고춧가루, 맛술, 올리고당, 설탕, 마늘 (다진 마늘), 식초, 야채 고명(상추, 양파, 오이, 부추 등), 계란 (삶은 계란)

비빔 칼국수 (칼비빔면) 만드는 방법

1. 큰 냄비에 멸치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2. 육수가 만들어지는 동안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고추장 1큰술, 진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맛술 1큰술, 올리고당 2.5큰술, 설탕 1큰술, 마늘 1큰술, 식초 2큰술, 멸치 다시마육수 또는 칼국수 삶은 물 1큰술)
3. 멸치다시마 육수에 생칼국수 면을 넣고 삶아줍니다. 
4. 잘 삶아진 면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주고 만들어준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줍니다.
5. 그릇에 양념장에 버무린 칼국수를 담고 야채 고명과 삶은 계란을 얹어 마무리합니다.

 

 

 



 

 

 

편스토랑 김준현 칼비빔면
출처 - KBS 유튜브채널

김준현 님이 만든 칼비빔면의 핵심은 국수 삶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맹물 대신 멸치 다시마 육수에 삶은 칼국수. 생각만 해도 감칠맛이 더 돌 것 같지 않나요?

 

 

 

멸치와 다시마 넣고 육수 내기

그래서 저도 멸치와 다시마를 듬뿍 넣고 육수를 만들었습니다. 다시팩이 똑 떨어져서 그냥 원재료 넣고 끓여버렸어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부터 건져내고 멸치는 조금 더 끓이다가 둥둥 뜬 비늘까지 싹 건져냅니다.

 

 

 

고춧가루 1큰술진간장 2큰술맛술 1큰술

육수가 끓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 봤어요.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올리고당 2.5큰술설탕 1큰술고추장 1큰술

올리고당 2.5큰술, 설탕 1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마늘 1큰술식초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초 2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멸치 다시마 육수 또는 칼국수 면 삶은 물을 넣어주면 양념장과 칼국수 면이 섞이는 것을 잘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는데 아직 육수가 안 나왔으니 재료만 섞어두고 일단 보류.

 

 

 

생칼국수면칼국수면 삶기

멸치 다시마 육수가 준비됐으면 생칼국수 면을 삶아줍니다.  저는 풀무원에서 나온 생칼국수 면을 사용했는데 일반 칼국수 넓적한 면 보다 조금 더 가늘어 비빔국수 양념장과 잘 어울릴 것 같기에 골라봤어요. 광고 아닙니다~ 생칼국수 면 삶는 시간은 제품마다 다르고 보통 제품 뒷면에 적혀있으니 참고하세요. 차갑게 먹는 칼국수라 면이 부드러워야 하기에 뜨겁게 먹는 칼국수보다 조금 더 익혀 약 7분간 삶아주었습니다. 

 

 

 

칼국수 삶은 물 양념장에 칼국수 삶은 물 넣기

칼국수를 삶는 물 1큰술을 떠서 아까 보류해둔 양념장에 넣어주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완성해주세요.

 

 

 

후추면 삶을 때 후추

그리고 방송에서는 따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김준현 님이 칼국수 면 삶을 때 후추를 넣으시더라고요? 매의 눈으로 포착! 저도 따라서 넣어봤는데 미식가가 아니라서 그런지 넣고 안 넣고의 차이는 잘 모르겠다는....? 후추 넣으실 거면 양념장에 넣을 육수 빼고서 넣는 거 추천합니다.

 

 

 

칼국수 면 헹구기칼국수면과 비빔 양념장비빔칼국수 버무리기

이제 잘 삶아진 칼국수 면을 찬물에 여러 번 헹궈서 물기를 쫙 빼주시고 볼에 담아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 줍니다.

 

 

 

칼비빔국수 칼비빔면 비빔칼국수 완성

그리고 큰 그릇에 잘 버무린 비빔 칼국수를 담고 각종 야채 고명과 삶은 계란까지 올려서 마무리~ 김준현 님이 편스토랑에서 야채 고명으로 상추, 오이, 양파를 사용하셨길래 저도 똑같이 준비해봤어요.

 

 

 

비빔칼국수와 삶은 계란칼비빔면 한 젓가락

이제 야채와 섞어 맛을 봐야죠! 소면과는 다르게 아주아주 쫄깃한 칼국수 면이 새콤달콤한 양념과 어우러져 너무 맛있음♥

칼국수를 맹물 대신 멸치 다시마 육수에 삶아 그런지 조금 더 깊은 맛이 나는 것 같기도 해요. 찬물에 면 헹굴 때 먹어봤는데 확실히 다름! 이제 모든 국수 삶을 때 다 육수 내서 삶느라 일이 더 늘어나게 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한 끗 차이가 맛집을 만든다더니 인정 인정!

 

아직 문래동 맛집은 못 가봤지만.... 간단하고 맛있었던 칼 비빔면! 비빔면 좋아하시는 분들은 김준현 님의 맛집 스타일 레시피로 꼭 한번 만들어 먹어보세요~!! 추천추천♥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